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기

한번에 끝내는 세계사

by zian지안 2021. 1. 5.

역사와 관련된 책들은 다양합니다. 특정 국가 또는 특정 시기를 대상으로 집중적으로 다루는 책도 있고 청소년이나 일반인을 위한 기본 교양서까지 조금만 관심이 있다면 넓고 얕게, 때로는 좁고 깊게 접할 수 있는 책들이 역사라는 분류에 속하는 책들입니다.

'한번에 끝내는 세계사'는 넓고 얕은 부류에 속하는 역사책입니다. 역사상 일어났던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소개하는 것은 기존에 나와있는 인문 교양서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지도자, 경제, 종교, 지정학, 전쟁, 기후, 무역이라는 몇 가지의 분류를 자기고 각각의 분류에 해당하는 세계사의 몇몇 에피소드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황제와 로마의 황제, 이슬람의 술탄의 같지만 다른 성격들. 기독교, 불교, 유교, 도교, 이슬람교 등등 여러 종교가 걸어온 역사. 산과 강, 바다가 만들어 낸 세계사의 흐름. 강력한 무기를 통해 여러 주변 국가들을 정복했던 강국들. 기후 변화에 따라 흥망성쇠를 겪었던 인류의 역사. 금, 은, 도자기, 차, 비단과 같은 상품들이 바꾼 역사의 주요한 흐름들 까지  단순히 시간의 흐름이나 각 지역의 역사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제를 민족이나 지역, 시대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역사들을 소개합니다.

깊이 있게 역사를 이해하기보다 색다른 관점에서 역사를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가볍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