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후기

화성인도 읽는 우주여행 가이드북

by zian지안 2020. 3. 30.

어릴 적 과학 학습만화와 같은 책에 나오는 '미래의 생활'은 늘 우주여행이 일반화된 세상으로 그려지고 있었습니다.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후 희망에 부풀었던 시대상을 생각해 보면 2020년쯤이면 우주로 여행을 다니는 것도 곧 이루어질 미래처럼 보였겠죠. 하지만 2020년 현재, 우리나라의 첫 우주인도 나왔고, 일부 부자들이 우주를 여행하고 왔다는 신문기사도 읽기는 하지만 일반인이 우주를 여행을 한다는 것은 험하기 어려운 일처럼 느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대중의 우주여행은 언젠가는 현실로 이루어질 것이며, 운이 좋다면 현세대에도 충분히 이루어질 경험이 될 것입니다. '화성인도 읽는 우주여행 가이드북'은 현재까지 우주여행과 탐사를 통해 얻은 정보들과, 가까운 이래에 이루어질 우주여행의 전망을 기반으로 우주여행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는 우주라는 공간에 대한 정의, 우리 주변 우주(즉 태양계)에 대한 소개, 우주여행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다음으로 우주공간에 들어갔을 때 우리가 겪는 공간적, 신체적 다양한 변화들에 대해 심도 있게 설명합니다. 이후 다양한 우주 공간에 대한 소개와 예상되는 경험들, 그리고 지구로 복귀해서 겪을 수 있는 변화와 적응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나면 우주여행이라는 것이 SF소설이나 영화에서 묘사하는 것처럼 아름답고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우주라는 공간은 생각보다 인간의 생활과 신체에 적합하지 않으며, 게다가 제한되고 폐쇄적인 공간에서 장기간 생활해야 하는 극단적인 상황에 놓인다는 점, 또한 그러한 변화 때문에 지구로 돌아와서도 적응을 위해 고생을 하게 된다는 점 등 우주여행을 위해 대비해야 할 현실적인 상황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가이드북'이라는 제목은 이 책이 단순한 소개나 소설이 아닌 그동안의 인류의 우주여행 경험을 토대로 하여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내린 결론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우주여행은 인류의 꿈이며,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입니다. 책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어려움들도 극복할 것이고 답을 찾아낼 것입니다. 우주여행이라는 것은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니까요.

'독서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걸리버 여행기  (0) 2020.04.09
사기 인문학  (0) 2020.03.30
달: 낭만의 달, 광기의 달  (0) 2020.03.25
참모로 산다는 것  (0) 2020.03.24
데미안-헤르만 헤세  (0) 2020.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