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27

리디셀렉트 아티클 서비스 첫인상 2019년 12월 18일부터 리디셀렉트에 아티클 서비스가 추가되었습니다. 미리 예고되었던 바와 같이 미리 선정된 다양한 필진의 글이 12월 초를 등록일로 하여 등록되었습니다. 리디셀렉트 변경과 함께 리디북스의 일부 화면도 변경되었습니다. 조금 더 미니멀해진 듯합니다. 리디셀렉트 메인화면에 도서와 아티클 탭이 생겼습니다. 도서 탭의 리디셀렉트 기능은 크게 변경된 것은 없습니다. 아티클 탭으로 들어가면 '홈', 팔로잉', '전체채널', '좋아한 아티클' 탭이 있습니다. 홈 화면은 이벤트 배너와 '최근 추가된 아티클', '인기 아티클', '추천 아티클'을 간략하게 볼 수 있고, 팔로잉 탭에서는 자신이 팔로우하고 있는 채널에서 등록한 아티클 내역을 보여줍니다.(타임라인 같은 기능) 전체 채널 탭에서는 아티클을 .. 2019. 12. 23.
로봇 공화국에서 살아남는 법-곽재식 2016년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로부터 시작된 인공지능 열풍은, 3년 여가 지난 지금 시점에 와서는 어느 정도 일상화가 되었고, 당시에 느꼈던 오해와 두려움도 많이 사라진 상태로 보입니다. SF소설가 곽재식 작가의 소설이 아닌 교양서적인 '로봇 공화국에서 살아남는 법'은 2016년 당시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기대가 공전하던 시기, 현대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해 돌아보고 그 진행과정을 살펴보며, 미래에 대한 합리적 예측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1부에서는 현대의 인공지능이 탄생하기까지 컴퓨터 공학과 인공지능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곽재식 작가 특유의 방대한 자료를 바탕 세부적인 정보까지 놓치지 않는 꼼꼼함으로 곽재식 작가와 동시대를 살아온 사람이라면 박수를 치며 공감할 수밖에 없는 .. 2019. 12. 23.
공부에 미친 16인의 조선 선비들-이수광 공부를 한다는 것은, 학문을 한다는 것은 어느 시대나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조선시대에도 학문을 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고, 때문에 학문에 뜻을 품고 공부하던 선비들도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어렵게 공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학문을 기반으로 벼슬길에 올라 뜻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고, 어떤 사람은 지방으로 물러나 오로지 학문만을 정진하였으며, 학문에 대한 의지가 신분을 뛰어넘은 사람도 있었고, 어쩔 수 없는 신분과 성별의 벽을 마주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공부에 미친 16인의 조선 선비들'은 조선시대의 유명한 학자 16명의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학문적으로 큰 업적을 남긴 김종직, 이황, 이이, 조식은 물론, 빙허각, 난설헌, 금원, 정일당과 같이 여성이라는 현실의 .. 2019. 12. 23.
로마를 읽다. 로마에서 24시간 살아보기, 빵과 서커스 어쩌다 보니 로마에 대한 책을 연이어 읽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각각 별도로 후기를 기록하는 것보다는 로마라는 주제로 한 번에 묶어 후기를 남겨 봅니다. 로마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고대 서양, 특히 지중해 지역의 지배자이며 이후 서양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로마. 로마를 공부하는 것은 서양사의 근간을 공부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한국과 같은 동양권에서는 서양사라는 과목으로 교과서에서만 보거나, 몇몇 서양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모습만을 보면서, 때로는 로마를 여행하며 남겨진 유산을 보는 정도가 로마에 대해 알 수 있는 대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난 독서(유시민의 유럽 도시 기행)에서 잠깐이나마 로마에 남은 유적들을 통해 로마시대의 생활을 엿볼 수 있었다면, 이번에 읽은 책들은 본.. 2019. 12. 16.
조선 노비들-김종성 우리가 흔히 미디어에서 접하게 되는 '노비'라는 신분은 천하고, 궂은일을 도맡아 하며 인간 취급도 받지 못하는 계급으로 그려집니다. 하지만 많을 때는 조선 전체 인구의 30%를 차지했던 노비들의 실제 생활모습은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 대해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책이 바로 '조선 노비들'입니다. 조선이라는 사회에 있어 노비는 단순히 천한 신분을 넘어서 조선 사회의 가장 밑바닥을 지탱하는 신분이었습니다. 그들이 있어야 양반들은 기본적인 양반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기 때문에 현대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세심하게 관리되었고, 그런 과정에서 다양한 노비들의 생활상이 나타날 수 있었습니다. 공공기관에 소속된 공노비, 개인에서 소속된 사노비라고 크게 분류하지만, 그 안에는 세부적으로 선상.. 2019. 12. 9.
신사와 선비-백승종 서양의 시민의식의 시작에 '신사'가 있다면 동양, 그중에서 조선에는 '선비'가 있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신사'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선비'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변질되었기는 하지만 신사와 선비는 모두 각 사회의 윤리적, 도덕적인 기준이 되는 계층이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서양의 신사와 조선의 선비가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떻게 각각의 사회에서 역할을 했는지 이야기하며, 두 계층이 가졌던 사회의 역할을 현대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1. 신사 서양의 신사라는 계층은 중세의 '기사'에서 나왔다고 이야기합니다. 봉건사회였던 중세시대에 영주의 명을 받들고 농노들을 이끄는 중간계층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영주에 대한 충성과 종교적 신념을 가졌던 기사라는 계층은, 그 폭력적인 .. 2019. 12. 4.